나팔관복원 클리닉

  • > 자궁질환
  • > 나팔관복원 클리닉
결찰된 나팔관을 풀어주는 나팔관복원술
과거에 영구피임을 목적으로 양측 나팔관을 묶거나 전기소작 등으로 나팔관 절제를 시행 받으셨던 분들이 다시 임신을 원할 때 나팔관의 묶거나 절제된 부위를 미세수술로 복원시켜주는 시술입니다. 기존의 나팔관 복원수술은 하복부를 세로 또는 가로로 10~15cm 정도 절개하여 개복한 후에 현미경을 보면서 나팔관을 다시 연결하여 복원시키는 방법을 시행하였습니다.
복강경을 이용한 나팔관 복원수술이란 기존의 개복을 통한 나팔관복원수술을 복강경을 통해 시행하는 것으로 개복수술에 비해서 더욱 고도의 테크닉을 요하는 한 차원수준 높은 수술법으로 수술 후 80% 이상의 높은 임신율을 보입니다. 수술기법이 어려워서 전세계적으로 극히 일부 병원에서만 시행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수술 방법은 먼저, 진단 복강경을 시행하여 잔여 나팔관의 상태가 복원수술을 하기에 적합한지의 여부를 확인하고 수술에 적합하다고 판단된 경우 그 자리에서 바로 나팔관 복원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배꼽과 하복부에 4개의 구멍을 (각각 1cm*1개, 0.5cm*3개) 뚫은 후 복강경에 연결된 모니터 화면을 보면서 특수하게 만든 수술기구를 사용하여 수술합니다.
폐쇄된 나팔관을 열어주는 나팔관성형술
골반염이나 자궁내막증으로 인한 유착 때문에 나팔관의 말단부가 막혀서 불임이 된 경우 주위의 유착을 제거하고 막힌 나팔관 말단부를 열어주고 원래의 모양으로 성형해 주는 수술을 합니다. 복강경을 이용한 나팔관 성형수술은 개복수술에 비해 흉터가 거의 없고 통증이 적으며 회복이 빠르다는 일반적인 장점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수술 후 골반 유착이 개복한 경우보다 적게 생기므로 임신률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