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클리닉

  • > 부인과 질환
  • > 유방암 클리닉

최근 우리나라도 생활 방식이 서구화되어 감에 따라 유방암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여성암 중 두번째로 많이 생기는 암입니다.

유방암이 생기는 원인은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과 연관이 있습니다. 유방암은 조기 진단이 치료결과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우리기쁜 산부인과에서는 유방암 조기 진단을 위해 검진 프로그램을 제안합니다. 유방암은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으므로 정기검진이 중요합니다. 만져지는 멍울이 있어서 병원에 오면 유방암이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유방암은 증상에 근거해서 진단하기보다는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검진을 통해서 조기 발견해야 합니다.

유방암 진단법

유방암의 자가진단
유방암은 자기가 스스로 만져보아 이상을 확인할 수 있는 드문 질병 중의 하나입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받을 수 없는 경우의 여성에게 중요한 검사방법입니다.
의사의 임상 진찰
이학적 검사만으로 병변의 유무를 완벽하게 구분해 내기는 어렵지만,
개인에 따라 다양한 유방의 경도와 모양을 이해하면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사조차 만지지 못하는 작은 종양을 발견하기란 쉽지 않으므로 영양검사가 영양검사가 더욱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유방 촬영술
유방촬영검사는 만져지지 않는 유방암을 발견하는데 매우 예민한 검사이므로
증상이 없는 여성의 유방암 예방에 있어서 대표적인 검사 방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유방 초음파
유방 촬영술과 더불어 유방초음파 검사는 유방암 검사에 있어서 중요한 검사입니다.
유방촬영술이나 촉진에서 발견된 병변의 정밀 검사로 이용되며, 유방촬영술에서 고밀도 유방인 경우 보조적인 검사로 이용됩니다.
  1. 한국여성은 치밀한 유방이 많아서 유방촬영만으로는 작은 덩어리 발견이 어렵거나 정보가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유방 촬영과 유방초음파를 함께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괴의 악성도를 초음파로 구분하기 어려울경우에는 유방촬영술이나 초음파로 추적검사를 시행하여 변화양상을 관찰하며, 악성이 더 의심될 경우에는 반드시 조직검사가 필요합니다.